본문 바로가기
잡학공부/심리학

응용심리학-범죄심리학이란?

by 봄에서 2024. 3. 15.

data-ad-slot="1129926484"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data-ad-slot="7248612273"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범죄심리학은 죄를 범한 사람이 왜 범죄 행동을 했는지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응용심리학의 하나로 분류됩니다. 범죄와 사람의 심리는 깊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날 때부터 태어나는 범죄자는 없습니다. 범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육 역과 체험, 실패와 좌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정신병을 앓고 고통받은 범행일지도 모릅니다. 범죄심리학은 이러한 범죄자의 행위나 심리를 사례 검토나 통계조사 등을 이용하여 분석,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연구 결과는 범죄의 수사, 방범, 비행으로 달린 소년과 수감자의 갱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범죄심리학과 겹치는 부분도 있는 학문에는 범죄학, 범죄사회학, 사법 정신의학 등이 있습니다.

범죄심리학-뇌와시계

[범죄심리학의 역사]

범죄자가 어떤 인간인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 이탈리아 정신과 의사 톰브로소에서 범죄자들의 신체적 특징과 머리뼈를 조사한 것이 시작입니다.
 톰브로소는 범죄자가 되는 인간은 신체적·정신적 변질 징후를 볼 수 있어 태어날 때부터 범죄자가 되는 운명이라고 하는 '생래 성 범인 설'을 설교했습니다. 그러나, 생 생성 범인 설에 대립해 범죄의 원인으로서 환경적 요인을 중시하는 범죄 사회학이 태어났습니다.
범죄심리학이 현재와 같은 학문으로 확립된 것은 20세기에 들어가고 나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확립이 범죄심리학의 발전에도 기여했습니다.
 독일 정신의학자 슈나이더는 '정신병질론'을 전개하여 정신질환에 관한 10가지 유형을 정리했습니다. 이것은 범죄자의 정신 분석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범죄심리학의 한 분야, 프로파일링]

 프로파일링은 행동과학적인 관점에서 수사를 보완하는 수단의 하나로, 범행 현장의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범인을 사회적·심리학적 관점에서 추측합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에서 개발된 수법으로 범죄자와 범죄 행동의 사례를 면밀히 연구하고 카테고리화하여 범인상을 추측합니다.
 프로파일링에는 FBI식 외에 거의 동시기에 영국에서 개발된 리버풀 방식이 있습니다.
리버풀 방식은, 범인의 행동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거기로부터 범인의 행동 특성을 밝혀 가려고 하는 방법입니다.


응용심리학의 다른 분야

1. 교육심리학

2. 임상심리학

3. 건강심리학

4. 범죄심리학

5. 산업심리학

6. 가족심리학

반응형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data-ad-slot="8178550567"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 data-ad-slot="3564518138" data-ad-format="rectangle" data-full-width-responsive="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