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공부/심리학

응용심리학-교육심리학이란?

by 봄에서 2024. 3. 15.
반응형


교육 심리학이라고 들으면, 공부나 학교를 상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육 심리학의 정의는, '교육을 보다 폭넓게 인간 형성에 관한 원리와 방법'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인간 형성에 관한 원리와 방법'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입니다.

교육심리학-뇌와시계

 


[교육 심리학의 성립]

 역사적으로 교육심리학은 기초심리학의 지식을 교육영역에 적용하는 응용 분야로서 성립했기 때문에 응용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배경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육 심리학의 목적으로서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의 양면이 독자적인 내용을 수반하여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응용 심리학의 한 영역이 아니라 독립적인 학문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고방식 가 주류가 되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측면이란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인간 형성(교육)이라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환경의 본연의 방식과 개인의 변화와의 관계를 해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여기서 말하는 환경이란 주로 학교 등의 교육기관을 말합니다.

 반면에 교육 심리학의 실용적인 측면은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화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업에 대해서는 안 되는 아동에 대응이나, 왕따 등의 문제에의 대책 등입니다.
교육심리학의 이 두 가지 측면은 독립적인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 두 측면을 불가분의 것으로 파악하고, 양자의 통일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종래의 교육 심리학에서는 발달·교수·학습·퍼스 널리 티(인격)·적응·측정·평가가 주된 영역으로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집단, 인간관계, 임상, 장애 등에 관한 연구 영역도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학교 심리학]

 교육 심리학으로부터 파생한 분야로서, 학교 심리학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학교 심리학이란, 학교에서 아동·학생의 학습 면과 적응 면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 교육 장면에 있어서, 심리학상의 전문적인 원조를 실시하기 위한 실천 체계입니다.
 주로 학교 상담사나 학교 심리학자 등의 전문가가 학교에서 실시하는 상담이나 가이드 혹은 컨설테이션을 실시하기 위한 심리학적 지견이 학교 심리학입니다.
학교 심리학에서는, 아동·학생의 정신 위생이나 적응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학습상의 문제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질환의 치료·지원을 중심으로 한 임상 심리학이나 상담 등 초점을 보다, 넓은 영역에서 전문적인 심리학적 원조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심리학은 통제된 조건에서 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대응책을 구축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학교 심리학에서는 학교의 현실적인 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심리학적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점에서 학교 심리학은 교육 심리학보다 실용적이고 실천적인 학문 체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학교 심리학의 분야]

1) 아동·학생의 발달이나 문제에 관한 심리학적 기초 분야

아동기·청년기의 발달이나 학습, 장애, 행동 등의 각종 이론에 의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아동·학생, 교사 등 교육 스태프, 보호자에 대한 심리 교육 서비스에 관한 분야

심리 교육 어 세그먼트, 상담, 컨설테이션, 예상 전망치 등의 각종 이론과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학교 교육에 관한 분야

교수법이나 치료 교육법, 학교 조직론, 교육 행정학, 학교 경영론, 장애아 교육학 등의 학교 영역의 각종 이론과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용심리학의 다른 분야

1. 교육심리학

2. 임상심리학

3. 건강심리학

4. 범죄심리학

5. 산업심리학

6. 가족심리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