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공부/심리학

기초심리학-학습심리학이란?

by 봄에서 2024. 3. 14.
반응형

 학습 심리학은 별명, 행동 분석학이라고도 불립니다.
 학습이라고 하면, 공부나 테스트라고 하는 이미지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학습 심리학에 있어서의 「학습」이란, 공부 만에 한정되지 않고, 인간의 모든 「새로운 행동의 획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인간에만 머무르지 않고, 동물의 반응·반사·행동에 대해서도 새롭게 획득되는 과정을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학습심리학-희노애락구형얼굴

 

[학습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에서의 학습 연구는 에빙하우스의 무의미한 철자에 의한 기억의 실험이 최초로 되어 있다.
기억 도 “그때까지 기억하지 못했던 문자나 기호”를 “새롭게 기억 · 획득한다”라는 과정을 거치고 있으므로, 넓은 의미로 학습 심리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 후, 20세기 초에 걸쳐 실시된 생리학자·심리학자의 파블로프가 개를 사용한 실험에서 밝힌 조건 반사에 관한 연구는 학습 심리학의 기초의 중요한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파블로프는 메트로놈에 의한 소리의 자극이 개의 타액 분비를 촉진한다는 “새로운 반응의 획득”을 이끌었다는 것을 밝혀 노벨 생리학·의학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또, 손다이크 가 고양이를 사용한 문제 상자에 있어서의 시행착오 학습의 연구, 케일 러의 원숭이(침팬지)를 사용한 통찰 학습의 연구 등이, 초기의 학습 심리학의 연구로서 매우 유명합니다.
이러한 연구 성과의 축적으로부터, 마음이나 정신은 “눈으로 보고 관찰·확인할 수 있다”는 생각이 퍼져 갔습니다. 즉, 머리로 무엇을 생각하고 있듯 마음속에서 무엇을 느끼고 있든, 그것은 결국 "행동"이나 "반응"의 형태로 출력되는 것이며, 결국 나왔다. 행동과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인간의 마음과 정신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습 심리학"에서 "신행동주의"로]

 이 생각은 행동주의라고 불리며 심리학자 왓슨이 제창한 것이며 왓슨 자신도 혐오 학습 실험으로 유명합니다.
그 후, 행동주의의 사고방식은 더욱 발전·계승되어 갔습니다.
행동주의에서 더욱 발전한 이론을 전개한 것은 헐 토르만 가스리 등의 학습 심리학자이며, 그들이 전개·발전시킨 이론은 신행동주의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신행동주의는 전체적 행동으로서의 학습 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대이론으로서 확립되어 갔습니다.
그러나 큰 규모의 이론에 대해서는 다르지만 다양한 논쟁도 일어났습니다.
신행동주의에서는 자극=반응 이론이라는 이론과 인지 이론(SS 설) 의 2개의 대표적인 이론이 있어, 이 2개의 이론이 격렬하게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자극 = 반응 이론이 학습의 본질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하는 반면, 인지 이론은 자극과 자극(신호와 신호 대상)의 결합 또는 인지 구조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학습 심리학의 발전]

앞의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 심리학을 전개한 것으로, 쏘다이크의 결합설, 라브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 이론, 가스로의 접근 조건화, 홀의 체계적 행동 이론, 스키너의 오퍼 헌트 조건 에스티스의 자극 추출 이론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후자는 톨만의 사인 학습, 캐러, 코프카, 레빈 등의 게슈탈트 학습 이론이 있습니다.
또, 손다이크의 제창한 효과의 법칙이나 홀의 동인 저감 설과 같이, 학습에는 강화가 불가결하다는 강화설이 뿌리 깊은 한편, 학습은 접근만으로 성립해 강화를 반드시 절대 조건은 아니다 라고 하는 접근설이 있어, 이 2개의 이론 전개도 논쟁을 거뒀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논쟁을 겪은 학습 심리학이지만, 현재는 논쟁 속에서 태어나 정리된 이론이 심리 상담에 있어서의 행동 요법이나 응용 행동 분석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초심리학의 다른 분야

1. 생리심리학
2. 인지심리학
3. 인격심리학
4. 사회심리학

5. 발달심리학

6. 학습심리학

7. 측량심리학

8. 실험심리학

반응형